본문 바로가기

설레임으로 눈뜨기/영상, 시공간 새롭게 읽기

[Movie] 연애에 얽힌, 말말말. " 해변의 폴린느 "


해변에서 펼쳐진,

아이의 눈으로 바라 본 어른들의 사랑 이야기.

 

연애를 하던 안하던 우리는 사랑에 대한 참 많은 이야기를 한다.

구태여 '철학'이란 고루한 단어를 붙이지 않아도,

누구에게나 사랑을, 연애를 대하는 태도가 있다.

그리고 그런 연애를 둘러싼 정말 많은 이야기가 있다.

 

어쩌면, 우리는-

사랑하는 시간보다 사랑을 말하는 시간이 더 길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다. 



 

에릭 로메르의 격언 시리즈 中 하나인 이 영화의 메세지는,

' 말이 많으면 화를 자초한다' 는 것.


 그 순간의 불같은 사랑, 눈 앞의 사랑만을 꿈꾸는

사촌언니 마리온,

자신의 사촌언니와 연애를 하면서도

사탕장수와 놀아나는 앙리,

한결같고 신뢰를 바탕으로 한 연애관을 가졌지만,

고루타분 하기 짝이없어 숨막히는 피에르

 

그리고,

그들이 연애가 펼쳐지는 똑같은 해변에서 실바인을 만나 이제 막 연애를 시작하는 주인공 폴린느는,

자신만의 사랑 방식대로 연애를 시작하지만,

어른들의 잘나고 잘난 연애관과 제 사랑을 지키려는 말들 떄문에,

실비온과 엇갈릴 뻔 하고, 상처받기도 한다.

 

어른들의 사랑과 폴린느의 사랑은 과연 어떻게 다른 것일까?

주인공이면서도, 철저히 관찰자의 입장이어서,
폴린느의 연애관으로 부터 무엇을 배울 순 없었지만,

재미있게 전개된 사건들을 통해 감독이 전하고 자 한 메세지엔 유쾌하게 공감할 수 있었다. 

그와 동시에, 어른이 되어가고 있는 나의 사랑은 적어도 역겹고,

갸냘프고, 꽉꽉 막힌 그들의 사랑보다는 더 진실됐으면
, 하는 바램이었다.


 

* photo와 함꼐 하는 영화 이야기.
 


1. 폴린느와 실바인이 결정적으로 사랑에 빠지는 명장면!!
    멋져, 정말. 음악과 춤은 사랑에 있어 빠질 수 없는 묘약.




2. 앙리와 마리온의 불타는 연애.

  그치만 그들의 사랑은 마치 아슬아슬한 줄타기 처럼, 금방 끓었다 식는 바다의 열기처럼,
  
한 때 앓고 마는 열병같은, 그래서 지나고 나면  뜨겁고 아팠던 기억밖에 나지 않는 그런 것이었다.

 


3. 마리온과 피에르.
  
(영화 속에선 이어지지 않았지만, 사진에선 열정적인 연인의 모습을 한-) 

폴린느는 맘에 들어했지만, 내가 마리온이었다면- 
그녀처럼 그를 친구 이상으로 사랑하지 못했을꺼야.


4. 폴린느의 매끈한 다리에 키스하고 있는 앙리.

전 날밤, 피에르의 의심에 극구 자신의 순수함을 강조했던 그는, 역시 입만 살은 구역질 나는 인간!

자신의 옛 애인의 동생임에도, 육체적 아름다움과 순간의 충동에 끌려 키스를 하는 그 장면은,

앙리의 속물적 근성을 그대로 보여준 장면이었다.

 
 
 

상영시간: 93분 / 제작년도: 1983년/ 언어: 프랑스어

음악: Jean-Louis Valéro / 촬영: Néstor Almendros / 수상 : 1983년 베를린영화제 은곰상

상영관 : 부산 시네마 테크. French mood / 상영 일시 : 09.02.03.17:20/ 애인이랑 함께




감독 '에릭 로메르의 작품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