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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생을 논하는 마케터/마케팅/ 경영전략

키워드매칭애드를 활용한 ‘삼성화재’ MKT 사례


키워드매칭애드를 활용한 ‘삼성화재’ MKT 사례

 

 

1. 온라인 자동차보험의 성장

매년 자동차를 가진 오너(Owner)라면 한번쯤은 포털 검색 창에 자동차보험 관련된 검색어를 찾아 보게 될 것입니다. 강제책임보험으로서 법적으로 무조건 가입해야만 하는 보험이기에 이왕이면 본인의 니즈와 적합한 보험을 찾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소비자의 성향에 발 맞추어서 온라인을 통한 자동차보험의 성장율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2009년을 기점으로 자동차보험 시장은 이미 온라인 보험 점유율이 20%를 넘어서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업계 1위인 삼성화재에서도 온라인 자동차 보험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만듭니다.

 

*** 온라인자동차보험 성장률 추이 (2009 8 12, 매일경제) 

 

   

2. 삼성화재 마이애니카 런칭

자동차보험 비교견적을 경험해본 사람이라면 삼성화재 애니카 서비스가 가장 높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은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업계 1위의 삼성화재에서도 온라인 전용 자동차보험인 마이애니카 2009 3월 런칭 하게 됩니다.

 

*** Daum 브랜딩스테이션 및 초기시급제 광고 소재


 
“15%
할인된 보험료에 삼성화재 보상서비스는 똑같이!” 라는 명확한 컨셉으로 신뢰도가 높게 느껴지는 삼성화재 애니카 서비스를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제안은 소비자 입장에서는 한번쯤은 구매를 검토해 볼 수 있는 것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마이애니카 런칭 광고 캠페인은 온라인 전용 보험이라는 가입 형태를 최대한 잘 알릴 수 있는 온라인 광고에 많은 예산을 투여하게 됩니다. Daum, 네이버 등 빅 포탈의 초기 일 고정, 시간 고정상품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 삼성화재 광고 컨셉 사진 

 

  

3. 가장 강력한 검색 연동 Display Ad 키워드매칭애드

Daum 키워드매칭애드 상품은 특정키워드를 검색한 유저에게 Daum 의 대표적인 Display Ad 상품인 초기배너 / 미디어 250 에서 12시간 동안 고정 노출 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기존의 Real-time TMP 와 비교하여 키워드 수가 아닌 100만 쿼리 수 보장하고, 경쟁사 및 일반명사 키워드까지 오픈하여 매칭 할 수 있는 구조로 세팅되어 더욱 강력하고, 공격적인 마케팅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 키워드매칭애드 사진 

 

 

  

4. 삼성화재 마이애니카와 키워드매칭애드의 만남

삼성화재 마이애니카의 가장 Main 타겟은 자동차보험을 신규로 가입하거나, 갱신하고자 하는 고객일 것입니다. 해당 타겟이 가지고 있는 성향 중에 하나가 바로 AISAS 구매행동패턴입니다. “크로스위치라는 광고대행사 덴츠 크로스미디어 개발 프로에서 지은 책에서 기술된 소비자들의 구매 단계를 정의한 모델입니다. , 자동차보험을 보다 합리적으로 구매하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은 관심(attention), 흥미(interest), 검색(search), 구매행동(action), 정보공유(share) 패턴을 따른다고 할 수 있습니다.

 

  *** AISAS 

 

 

5단계중에서 검색단계와 구매행동 단계를 이어주는 것이 바로 Daum 키워드매칭애드입니다. Daum 검색창에서 자동차보험 관련 키워드를 검색한 유저에게는 삼성화재 마이애니카 광고를 (쿠키값을 삭제하지 않는 이상) 12시간 동안 고정 노출 됩니다. 실제 삼성화재 마이애니카는 키워드 리스트로서 자동차보험 관련 키워드를 약 200~300여개 선정하여 운영하였으며, 실제 클릭율에서도 비 매칭 노출 대비 약 3배 정도 높은 효과를 나타내었습니다. 추가적으로 클릭 이후 광고주 랜딩페이지에서도 Time Spent Page Consumption 측면에서 긍정적인 결과을 얻었으리라고 예상됩니다.

 

 

5. 키워드매칭애드의 발전 방향성

실제 키워드매칭애드는 금융업종 및 교육, 서비스 업종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당 상품의 특성상 1차적으로는 효율적인 측면을 많이 고려하는 업종에서 긍정적인 측면이 있지만, 교육업종의 대학교 광고주 경우에도 특정기간에 해당 타겟에게 고정적으로 노출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는 브랜드 고지성 광고주에게도 긍정적인 효과를 보일 수 있는 상품입니다.

 

삼성화재에서는 2009년 하반기 키워드매칭애드를 지속 집행하였으며, 2010년에도 지속 집행 예정에 있습니다. Daum 금융업종 담당자로서 키워드매칭애드의 가능성을 믿고 집행하여 주신 광고주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Beyond the Click, Next Marketing Solution 

 

다음커뮤니케이션 세일즈마케팅본부 DAS7

김영식 과장(turboys@daum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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